베타 엔젤피쉬 아프리카램프아이 니그로 키우기 주의사항

베타 엔젤피쉬 아프리카램프아이 니그로 키우기 주의사항

■ 베타

아나바스과로 공기호흡을 하고 성격이 공격적이라 다른물고기들과는 피해주시고  단독사육하시는게 좋습니다. 

환수를 꾸준히 해주신다면 지느러미가 붙는 바늘꼬리 증상이 없앨 수 있습니다. 

어항에 2틀동안 묵힌 물을 넣거나 수돗물에 중화재를 적당히 섞어 넣도록 합니다.  베타를 천천히 입수시켜 스트레스 받지 않게하며 스트레스를 받으면 검정색 가로줄이 나타납니다.  

그냥 가만히 놔두고 안정을 취한것 같으면 먹이를 주고 먹으면 90%는 안정적입니다.  베타가 적응이되면 1마리일경우거울을 보여주라네요.  

베타는 생먹이, 실지렁이,냉동장구벌레를 좋아한다네요. 

베타 번식은 작은어항에 숫놈 베타를 입수 시키고 에어를 물살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해주면 좋고 숫놈이 안정이 됬다 싶으면 암베타를 보여 주고 2일정도 대면식을 했으면 천천히 암놈을 어항에 입수시키는 것도 좋지만 숫놈이 공격해 죽을 수도 있다네요. 

숫놈은 암놈을 숫놈 몸으로 감싸서 암놈을 기절시키고 암놈에 산란관에서 알이 나올텐데 그걸 숫놈이 입으로 물고 거품집에 매달아 놓으면 2~3일 후에 베타 아기들이 나온다고 해요.  베타는 1달정도 되면 싸우기 시작하는데 따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 암놈은 다 자랐을경우 배 아랫쪽이 흰색 산란관이 2~3mm나와 있고 숫놈과 암놈을 마주보게 했을때 암놈의 배에 새로줄이 강하게 생기고 자꾸 숫놈에게 가려고 할때 합사시키면 좋다고 합니다. 

■ 엔젤피쉬

먹이를 가리지 않고 느긋한 성격입니다. 

하지만 수질에 민감해 여과기가 필요하다네요. 바른 물살 사육은 가급적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고 수초등을 먹을 수가 있어 가급적 잎이 넓고 튼튼한 아마존 스워드 플렌트등의 수초로 레이아웃잡아 주세요.  번식은 무난한 편이고 두자 정도 어항에서 5-6마리를 함께 기르면서 쌍을 맺어 알을 받습니다.  

구매시 가급적 질병 예방할 수 있는 약품을 구비하는 것이 좋고 체외 종합 치료제나 일제 엘바진 정도라네요. 일제 엘바진은 용법에 맞게 엔젤피쉬 초기 입수시 타주면 스트레스 질병을 조기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사항은 수염을 건드려 스트레스를 졸 수 있는 물고기와 합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아프리카 램프아이

얌전하고 다른 물고기와 잘 어울리며 어두운 곳에서 눈이 반짝입니다.  다른 물고기에 비해 신경을 많이 쓰지 않아도 된다네요. 

성어는 4센티 정도로 너무 큰 어종과 합사는 피해주세요. 

수초항이 어울리고 테트라 종류, 라스보라, 코리도라스, 플레코, 킬리피쉬, 소형 시클리드류와 잘 어울립니다. 

텡크 브리딩항은 산란다발을 넣고 스폰지 여과지정도 부드러운 여과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산란을 마치면 격리해 주어야 하는 이유는 알을 먹기 때문이라네요. 

■ 니그로

번식기에 예민하고 모성애가 강해 치어들과 함께 다닙니다.  튼튼하고 새끼를 낳으면 치어를 끌고 다니며 보호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온순하고 다른 열대어와 합사가 가능하고 관리가 편한 편이라네요. 

 

체리새우 네온테트라 베타 키우기 주의사항

■ 체리 새우 활동적인 성격이고 싸우는걸 싫어 한다고 합니다. 야행성으로 어두운 곳에 두는 것이 좋다네요. 관심을 덜 가져야 잘자란다고 합니다. 어두운 곳에 두어야 스트레스를 덜 받아 주변을 어둡게 해줘야..

granuja.tistory.com

주의 할점은 새끼를 분리하지 않으면 새로 번식할때 먼저 태어난 새끼들은 부모가 모두 잡아 먹기도 한다네요. 최대 15센티까지  자라며 온도는 22-30도 PH는 6.5 - 8.0을 권장합니다. 태어난지 6개월 후에는 번식이 가능하고 암컷은 배가 오렌지색이고 수컷은 암컷보다 큽니다. 

댓글